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결막염의 이해와 원인, 증상 및 치료와 효과적인 관리

by 마음공부 중 2023. 6. 26.
반응형



1. 결막염의 이해와 원인

 

흔히 분홍색 눈으로 알려진 결막염은 눈의 흰 부분을 덮고 있는 투명한 막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그것은 눈을 핑크색 또는 충혈된 것처럼 보이게 하면서 붉고 가렵고 염증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결막염의 원인을 이해하는 것은 결막염의 발생을 예방하고 우리 눈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결막염의 일반적인 원인과 증상 및 치료와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막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일반적인 감기나 독감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는 결막을 침범하여 바이러스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결막염은 전염성이 강하며 감염된 눈 분비물이나 오염된 표면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확산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많은 장소, 감염된 사람들과의 긴밀한 접촉, 그리고 열악한 손 위생은 바이러스성 결막염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세균 감염도 결막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황색포도상구균이나 폐렴구균과 같은 박테리아는 결막을 식민지화하고 세균성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결막염은 종종 노란색 또는 녹색의 분비물, 눈꺼풀이 바삭바삭하고 붉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균성 결막염은 직접적인 접촉이나 오염된 물체를 통해 퍼질 수 있으므로 수건이나 베개 커버와 같은 개인 물품을 공유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도 결막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일반적으로 꽃가루, 애완동물 비듬 또는 먼지 진드기와 같은 알레르기 항원에 의해 발생합니다. 눈이 이러한 알레르겐과 접촉하면 결막에 염증이 생겨 가려움증, 붉음, 과도한 찢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이나 세균성 결막염과는 달리 알레르기 결막염은 전염성이 없습니다.


2. 결막염의 증상

 

결막염의 주요 증상 중 하나는 눈의 붉음이나 분홍색입니다. 결막의 혈관에 염증이 생겨 눈이 충혈되거나 붉어지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붉은색의 강도는 약간의 분홍색에서 깊은 빨간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결막염은 종종 영향을 받은 눈에 자극과 불편함을 일으킵니다. 여러분은 마치 눈에 무언가가 있는 것처럼 가려움, 타는 듯한 느낌, 또는 찌릿찌릿한 느낌과 같은 감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결막염은 눈곱의 생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개인들은 눈꺼풀이 부어올라 눈 주위가 부어 보이거나 부어오르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붓기가 결막까지 확장되어 불편함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일반적인 증상은 광 공포증으로 알려진 빛에 대한 민감도 증가입니다. 밝은 빛이나 햇빛에 노출되면 눈의 자극이 심해지고 불편함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막염의 증상을 인지하는 것은 적절한 치료법을 찾고 이러한 전염성 눈 질환의 확산을 막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홍조, 눈의 자극, 분비물, 눈꺼풀이 붓거나 빛에 대한 민감성이 증가하는 것을 알아차린다면, 건강 관리 전문가나 안과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아 결막염의 증상및 치료와 예방법 -

 


3. 결막염의 치료와 예방법

 

치료의 목적은 증상 완화에 있으며, 세균 감염이 함께 오는 것에 대비하여 항생제를 눈에 넣기도 합니다. 감염의 주변 전파에 주의해야 합니다. 결막염의 후유증인 각막상 피하 혼탁(각막이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싸운 결과물로 생긴 점상의 혼탁으로 각막상피 아래쪽에 생긴다.)을 예방하기 위해 약한 스테로이드계 안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세균성 결막염은 적절한 항생제 성분의 안약을 눈에 넣어 치료하면 쉽게 낫게 되며,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면 수일 내에 호전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간혹 만성 결막염으로 이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으며 2주 정도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며, 추가 감염을 막이 위한 항생제 점안이나 염증 반응을 줄이기 위한 점안 스테로이드 치료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완치는 어려우며, 증상이 있을 때마다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항알레르기 점안약, 항알레르기 약물 복용, 냉찜질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결막염의 예방법으로는 평소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고, 눈을 만진 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렌즈를 낀 채로 수영을 하지 않으며, 눈병이 유행할 때는 수영장 등 사람이 많은 곳에는 가지 않습니다. 눈에 이상이 있을 때는 지체하지 말고 안과 진료를 받습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을 피하며 눈을 비비지 않습니다.  안약을 넣는 시간과 횟수, 복약에 대한 지시를 잘 따르고, 안과의사가 권하는 대로 외래 통원치료를 합니다. 술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금지합니다. 

반응형